반응형

 

1. 들어가며

 

문득 돌이켜보면 공산주의나 사회주의라는 단어를 들은 것이 언제인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제 공산주의나 사회주의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나 증오는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북한이나 이제는 해체되어버린 소련을 떠올리면서 실패한 체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거나 그것도 아니면 대체 그것이 민주주의이자 자본주의 국가를 살아가는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이냐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2. 책의 내용

 

책은 레닌과 트로츠키, 스탈린 등 우리가 이름만 들어서 대부분 알고 있을 지도모를 러시아 혁명사에 관여했던 주요 인물들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러시아 혁명에 영향을 받았던 나라들의 당시 상황을 소개한다.

 

책은 어려운 공산주의에 관한 이론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보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다. 러시아 혁명사에 영향을 끼친 인물들 그리고 러시아 혁명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나라들을 차분히 설명하며 흥미로운 이야기를 이어나가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도 충분 할 것이다.

 

3. 마치며

 

러시아 혁명은 분명 미완의 혁명이다. 한 때 미국과 함께 세계를 이끌던 두 개의 축 중 하나였던 소비에트연방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그들이 추구하던 (적어도 그들을 이끌던 지도자가 주장은 하던, 실천이야 어찌 됐건) 이상은 실패한 것으로 치부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수정에 수정을 거듭해 세계를 경제를 이끌던 자본주의는 또 다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과연 이 시대에 실패한 러시아 혁명사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

반응형

+ Recent posts